본문 바로가기

경제

연금 저축 펀드 굴리는 방법을 알아보자


○ 연금 저축 펀드 굴리는 방법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여러 책을 읽던 중 김성일 저자님의 마연 굴(마법은 연금 굴리기) 책을 읽게 되었는데요. 

일반인들이 손쉽게 자산배분을 취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책을 써놓으셔서 

전작 마법의 돈 굴리기를 읽은 후에 마연을 읽게 되었습니다. 

은행에서 연금저축을 가입했지만 막대한 사업비를 취하면서 나의 원금은 보존되지 않았고

이를 계기로 좀 현명하게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정상 환매를 선택할 수밖에 없어 거의 -10%의 손해를 보고 연금저축을 혜약하고 그 돈으로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월 400만 원을 연금저축 펀드에 불입하면서 꾸준히 모아 나가는 중입니다. 

큰 수익을 얻는다는 목적보다 연말정산 혜택 때문에 불입했었으나 이제는 세금 관련에 대해 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어 장기적으로 연금 저축 펀드 금액을 늘려 보고자 합니다. 

우선, 연금저축펀드에 400만 원 / IRP에 300만 원을 불입하여 최대 세제혜택을 받아 보려고 하는데요. 

참고로, 둘 다 55세 이후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하고 연금 소득세로 저리 과세되니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 세액공제 해택

1. 연금저축 : 연 400만 원 세액 공제 가능.

2. IRP : 연 700만 원 세액 공제 가능(연금저축과 세액 공제 한도 공유)

따라서, 연금저축 400만 원과 IRP 300만 원 납입 연 115.5만 원 절세 효과 / 16.5%)


연봉이 일정 이상 되면 절세율은 다소 떨어지긴 하지만, 현재 나의 기준으로 해당 사항 없을 듯 합니다.

16%를 투자로 얻기란 정말 힘이 듭니다. 

장기간 돈이 묶인다는 단점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일정 금액만큼은 절세 효과를 가져가면서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활용하면서 지켜 나가야겠습니다. 

납입만 했어도 16% 정도의 절세 효과가 있으니 여기서 포트를 잘 구성하여 약간의 수익만 더 내준다면 사실 실질적인 수익인 20% 이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바로 그 포트 구성에 대해 김성일 작가님의 마연 굴의 기본 포트를 참고하여 따라해 보려고 합니다. 

좀만 더 공부해보면 동일한 상품을 가입할 필요는 없어 보이고, 

유사한 성격의 상품으로 대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 부분은 좀 더 공부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좀더 공부하면서 연금저축+IRP 계좌의 성장을 한번 기록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