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나훈아 콘서트 불법 유출 충격

 어게인 나훈아 콘서트 영상 중국에서 불법 유출..


나훈아 콘서트 영상 불법 유출에 관계자, 네티즌 충격!


가수 나훈아의 지난달 30일 KBS 콘서트 영상이 중국판 유튜브로 불리는 빌리빌리(bilibili) 사이트에서 검색만 하면 볼 수 있는 것으로 3일 확인되어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영상은 재방송도, 인터넷 다시보기도 없는 '오직 단 한번의 공연'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다시볼 수 없는 영상인데, 중국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어 저작권 침해 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빌리빌리사이트에서 나훈아 콘서트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 나훈아(羅勲児)를 검색하면 짧은 영상부터 긴 영상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조 의원은 한국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중국 방송사들의 저작권 침해 사례가 빈번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한국 예능 프로그램 18편에 대한 20차례의 포맷 표절·도용이 확인됐고, 이 가운데 19건이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조 의원은 "나훈아 콘서트에 대한 온라인 다시보기 서비스나 TV 재방송이 없다는 것이 KBS의 방침이었다"며 "우리 콘텐츠를 보호하면서 국민들에게 영상 저작물을 정상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KBS는 '단 한번의 공연'이라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10월3일 밤 10시30분부터 공연 뒷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스페셜-15년만의 외출'을 긴급 편성했습니다KBS는 "8개월간 공연 준비과정을 담은 다큐를 비롯해, 미방분까지 방송한다"고 밝혔습니다.  



빌리빌리는 무엇일까??

빌리빌리(BiliBili)는 중국의 UCC 사이트이며 대륙의 유튜브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이지만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중국에서는 '비리비리'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어원은 일본어 의성어인 '비리비리(찌릿찌릿)'을 음역한 것으로 추정 됩니다.

아울러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볼 수 있으며, 화질의 저하가 거의 없지만 로딩이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인터넷 사용 피크시간대에는 로그인 조차 되지 않으며 한국에서 접속을 시도하면 엄청나게 느린 속도를 체험 할 수 있다. 이유는 사이트의 서버가 미국에 있기 때문이다.

빌리빌리는 2010년 일본의 애니메이션 판권을 모두 구매를 하면서 엄청난 화재에 올랐지만

지금은 타국의 저작권도 침해해버리는 불법 동영상이 난무 하는 저급한 사이트가 되어버린 것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