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다가오는 가을 자동차 점검 방법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날씨가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을 알게 해줍니다. 

곧 알록달록한 단풍과 운치 있는 안개를 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분이 설레는데요. 

하지만 가을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것들이 사실은 내 차를 위협할 수 있습니다!

숨겨진 가을의 복병으로부터 내 차를 지킬 수 있는 가을철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을 낙엽 대비

1. 성능 저하 및 과열


차량에 쌓인 낙엽을 치우지 않고 주행하면 차량 곳곳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위험 부위가 공기 통풍구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유리와 보닛이 만나는 카울입니다. 


이러한 곳이 낙엽으로 막히면 냉각 기능에 문제가 생겨 차량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배기구에 쌓였을 때는 훨씬 위험할 수 있는데요. 낙엽이 배기구를 막으면 열기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엔진이 과열되고,


마른 낙엽에 불이 붙어 화재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행하기 전, 꼭 낙엽이 쌓였는지 확인해주세요.



2. 차체 오염

낙엽은 자동차를 오염시키기도 합니다. 

일교차로 발생한 이슬 때문에 낙엽이 차체에 붙어 진액을 묻히는 것입니다. 

진액이 묻었을 때는 알코올이나 식초로 닦아내면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낙엽이 띄는 산성은 도장 면을 변색시킬 수 있으니, 낙엽을 발견했다면 바로 제거해주세요!

낙엽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낙엽이 많이 떨어지는 곳에 주차하는 것은 되도록 피하고, 

낙엽에 많이 붙었다면 빨리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가을 철 점검해야할 차량 부품


1. 안개등 점검

안개 낀 날의 사고 치사율은 맑은 날에 비해 약 4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꼭 안개등을 켜서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일반 전조등이 안갯속에서 반사되어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것에 비해 안개등은 시야 확보는 물론 상대 운전자에게 내 존재를 알려 방어운전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을에는 안개등이 잘 작동하는지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일반 승용차 안개등은 4~5km 혹은 2년 이상 사용하면 색상이 변질하고 조명도가 약해질 수 있어, 이 같은 경우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구만 교체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워셔액 점검


아침 저녁 기온의 하락으로 유리창에 서리가 끼기 때문에, 유리창을 닦기 위한 워셔액이 충분한지 체크해봅니다.

만약 워셔액이 부족해 와이퍼만 작동시키게 되면 차 유리와 와이퍼에 손상이 갈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3. 와이퍼 점검


와이퍼 점검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가을비와 안개 등으로 시야 확보가 힘든 날이 많기 때문입니다.

와이퍼는 보통 6개월마다 고무 블레이드를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워셔액이 부족하면 와이퍼가 앞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으므로 함께 점검하여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ㅤㅤ

4. 후면 유리 열선 점검

가을부터는 차량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가 커짐에 따라 차창에 김서림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때, 김서림을 제거하여 시야 확보를 하기 위해 공조기를 켜는데요.

후면 유리까지는 훈풍이 잘 닿지 않아 열선이 설치된 경우가 많습니다.

열선은 차내 청소를 하는 도중 등 쉽게 고장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후방 시야까지 안전하게 확보하려면 열선이 정상 작동하는지 꼭 점검해봐야 합니다.

열선 고장 여부는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공조기와 열선 작동 후 5분이 지난 후에 차창에 입김을 불어 바로 사라지면 정상입니다.

그보다 오래 걸린다면 고장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타이어 공기압 점검


​또한, 가을에는 낙엽이 쌓이고 가을비가 내려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점검도 필요한데요.


여름보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타이어 내부 압력에 변화가 생기게 되고,

팽창과 수축을 반복한 공기압은 적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떨어지면 타이어 제동 기능이 떨어지므로 가을철에도 꼭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계기판에 TPMS(타이어 공기압 경고등)가 떴다면 바로 주유소나 정비소에 들러 공기압을 맞춰주세요!